본문 바로가기
지구온난화

YAHOO NEWS 알래스카의 한 엄마와 아이가 북극곰에 의해 사망했습니다.

by goblin-mode 2023. 1. 19.
반응형

알래스카의 한 엄마와 아이가 북극곰에 의해 사망했습니다: 기후 위기가 이러한 치명적인 만남을 증가시키고 있습니까?

기후 위기는 점점 더 극단적인 사건들의 소용돌이와 함께 인류에게 파괴적인 피해를 입히고 있는 것만이 아니다. 그것은 또한 지구의 생물 다양성을 크게 해치고 있습니다.

 

화요일에, 서부 알래스카의 작은 마을에서 북극곰이 한 여성과 한 아이를 죽였습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그 공격이 기후 위기의 직접적인 결과인지는 불분명하지만, 변화하는 환경은 곰들이 인간과 더 많이, 때로는 치명적인 접촉을 하도록 강요했습니다.

알래스카 주 경찰관들은 이번 공격에 대한 파견 보고서에서 "초기 보고서는 북극곰 한 마리가 지역사회에 들어와 여러 주민들을 쫓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라고 썼습니다. "곰은 성인 암컷과 어린 수컷을 치명적으로 공격했습니다."

지역 주민이 결국 곰을 쏴 죽였습니다.

 

NASA의 과학자 피터 제이콥스의 보고에 따르면 북극에 사는 곰들은 다른 나라들보다 4배나 빠른 속도로 가열되고 있는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해수 온도 상승은 해빙을 녹이고 사냥터를 줄이고 있습니다. 현재 21천 마리에서 3만 마리 사이의 북극곰이 야생에 남아 있지만, 장기적인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에 성인 개체수의 감소 여부를 추정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최근 한 살에서 두 살 사이의 북극곰 아기들의 공중 숫자는 1990년대 이후 어른이 되는 곰들의 수가 극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연애"라고 불리는 이 아기 곰들은 북극곰 개체수의 12%를 차지하곤 했습니다. 이제, 그들은 겨우 3%를 차지합니다.

 

뉴스 기사들은 얼음 흐름에 좌초된 수척한 북극곰의 우울한 이미지와 일반적으로 은둔적인 북극곰과 인간 사이의 공격적인 만남의 수가 증가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8월에, 캐나다 누나부트 주 사니라작의 오두막 근처에서 북극곰 한 마리가 시체를 먹고 있는 것을 우연히 발견했을 때 그들은 세 명을 공격했습니다. CBC에 따르면 세 명 모두 공격에서 살아남았지만 결과적으로 심각한 부상을 입었습니다.

 

8월에 있었던 또 다른 사건에서는, 시베리아에서 포획된 순록 무리를 스토킹하고 있는 일곱 마리의 북극곰을 겁주기 위해 헬리콥터가 출동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그 곰들은 배가 고파서 순록과 그들의 인간 사육사들에게 공격적으로 행동했다고 합니다. 2014, 캐나다 북극의 Arviat 마을의 어린이들은 3인조 북극곰이 먹이를 찾기 위해 밖에서 냄새를 맡고 있었기 때문에 할로윈 의상을 입고 한 공동체 건물 안에 모였습니다.

 

이러한 보고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북극곰 연구원들은 이러한 사건들에 집중하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그들은 변화된 것은 곰이 아니라 조건이라고 지적합니다.

 

"저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행동 변화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곰들이 서식지가 사라졌기 때문에 강요되는 어떤 것의 틀 안에서 그것을 더 생각합니다," 라고 북극곰 인터내셔널 (PBI)의 수석 과학자인 스티븐 암스트럽 박사가 인디펜던트지에 말했습니다.

 

암스트럽 박사는 2010년부터 비영리 단체를 위해 북극곰을 연구해오고 있습니다. PBI에 합류하기 전, 그는 30년 동안 알래스카의 보퍼트 해에서 곰들을 연구하며 미국 지질 조사국에서 일했고, 국제 자연 보전 연맹의 북극곰 전문가 그룹의 의장으로 근무했습니다.

 

그는 기후 변화로 인한 해빙이 지구 북극곰 개체수에 대한 주요 위협이라고 말했습니다. NOAA2021년 북극 보고서 카드에 따르면, 이 지역은 1900년 기록이 시작된 이래 가장 따뜻한 가을을 경험했습니다. 겨울 이후의 해빙 수치는 NOAA10년 전에 추적하기 시작한 이래 가장 낮았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파괴적인 북극곰 사냥터입니다.

북극곰은 주로 두 종의 북극 바다표범 수염과 고리 를 먹습니다. 바다표범들은 해빙에 떨어진 눈을 그들이 출산할 때를 위해 굴을 짓는데 사용합니다. 바다표범 강아지들이 얼음 위로 모험을 할 때, 그들과 어른들은 북극곰의 칼로리 섭취량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해빙이 줄어들고, 바다표범들이 서식지를 만들 장소도 줄어들었습니다. 차례로, 북극곰이 먹이를 먹을 기회가 더 적습니다. 얼음은 또한 과거보다 더 늦은 해에 얼고 있는데, 이것은 눈이 쌓이기보다는 바닷물에 녹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먹고 살 바다표범이 줄어들면서 북극곰은 사냥터를 확장하고 새로운 먹이를 찾아야 했습니다. The Royal Society Open Science 저널의 보고서들은 북극곰들이 아이더와 같은 새들의 보금자리를 더 자주 방문하여 그들과 그들의 알들을 먹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북극곰의 사냥 방법의 이러한 변화는 북극 땅곰의 종들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불충분한 칼로리 대체물을 제공합니다.

암스트럽 박사에 따르면 바다표범은 곰들에게 "지방 알약"과 같습니다. 새와 알을 먹는 것은 북극곰이 생존하고 번식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완전히 대체할 수 없습니다.

 

러시아 밖의 일부 보도는 북극곰이 식인 풍습으로 돌아섰다고 암시했지만, 암스트루프 박사는 모든 종류의 곰들이 다른 곰들을 죽인다고 언급하면서 그러한 사건들은 드문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보통 성인 수컷과 아기들 사이에서 번식을 위해 암컷을 자유롭게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더 골치 아픈 것은 곰들이 인간 거주지를 더 자주 방문한다는 보고입니다. 북극은 때때로 눈과 얼음의 불모의 황무지로 여겨지지만, 사실 북극은 4백만 명의 인간뿐만 아니라 21,000종 이상의 동물, 식물, 곰팡이, 미생물의 서식지입니다.

암스트럽 박사는 북극곰이 알래스카가 원산지인 이누피아트족이 남긴 활머리고래 유적을 청소해 원주민 공동체와 곰 모두에게 위험을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른 지역에서는 북극곰이 포획된 순록 무리를 공격하고 있습니다.

 

세계야생생물기금 UK의 극지방 수석 고문인 로드 다우니는 인디펜던트지에 북극곰이 전 세계 극지방 공동체에 중대한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저는 아버지입니다. 아이들을 학교에 데려다 줄 때 위협을 조심합니다. 저에게는 교통과 같은 것이지만 북부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어린이를 갈기갈기 찢을 수 있는 500-600kg의 곰을 마주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라고 그가 말했습니다.

 

사람과 곰 모두를 보호하기 위해, PBIWWF는 완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PBI는 곰의 접근을 탐지하기 위해 군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술인 지상 레이더를 실험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사람들이 인간 거주지에 도달하기 전에 그 생물체를 겁주어 쫓아낼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WWF는 치명적이지 않은 곰 위협에 대응하는 지역사회 기반의 곰 순찰을 조직하고 있습니다.

 

북극곰을 위한 충분한 먹이 공급원의 부족은 또한 성인이 되는 곰의 수가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곰들이 여전히 같은 속도로 짝짓기를 하고 있지만, 더 적은 수의 아기 곰들이 "연애"로 알려진 단계로 만들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물학자들이 아기 곰의 생존이 예전만큼 좋지 않다고 말할 때, 그들이 정말로 말하고 있는 것은 이것은 더 많은 북극곰이 굶어 죽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완곡한 표현입니다,"라고 암스트럽 박사는 말했습니다.

북극곰의 근친교배에 대한 몇몇 산발적인 보고들이 있는데, 이것은 열성적인 형질의 출현과 개체군의 유전적 다양성의 축소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북극곰이 회색곰과 짝짓기를 하고 잡종을 낳는 것에 대한 관찰도 있었습니다. 특히, 이런 경우는 드물어요.

 

잡종 곰은 북극곰의 일부 요소들이 북극의 쇠퇴에서 살아남도록 보장할지도 모르지만, 암스트럽 박사와 같은 연구원들은 이 시나리오에 만족하지 않습니다.

 

"만약 우리가 북극곰이 완전히 사라질 정도로 세상이 계속 따뜻해지도록 허락한다면, 회색곰처럼 보이는 어떤 것에 몇 개의 북극곰 유전자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것은 그다지 만족스러운 결과가 아닙니다."라고 그가 말했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북극곰이 멸종될 가능성이 있기 전에 굶어 죽을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입니다."

 

몇몇 연구들은 북극곰이 2100년까지 멸종될지도 모른다고 예측합니다. 국제 자연 보전 연맹은 앞으로 35년 동안 개체수가 30% 감소할 가능성을 경고하면서 이 곰들을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의 "레드 리스트"에 포함시켰습니다.

 

암스트럽 박사와 다우니 씨는 이러한 예측은 차치하고도 여전히 희망적이며, 북극곰을 구하는 것은 완전히 인간의 통제 안에 있다고 주장합니다.

 

"온실가스 배출 경로 사회의 관점에서 볼 때, 북극곰은 성공할 것 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라고 Amstrup 박사는 말했습니다. "그래서 만약 우리가 제때에 온난화를 멈추면, 우리는 북극곰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 그나저나, 만약 우리가 그렇게 한다면, 그것은 우리 자신을 포함하여, 우리가 알고 있는 지구상의 나머지 생명들에게 이로울 것입니다."

[출처] 야후 뉴스

기후 위기는 남의 일이 아닙니다.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고 앞으로도 더욱 심화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조금이라도 노력 해 보아야 할때입니다. 지금 살아가고 있는 우리 보다 뒤에 살아갈 우리 아이들을 위해 노력해야 될 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